본문 바로가기

연봉협상 잘하는법

동종 업계의 지불 금액을 철저히 조사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9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9

 

 강화된 협상력에 협상일의 비책을 더하여 오르는 연봉의 쐐기를 박는다.

 

8. 동종 업계의 지불 금액을 철저히 조사하라.

밀고 당기는것이 협상의 과정이라면 이 과정에서 칼자루가 아무리 저들에게 있어도 분위기 조성만으로도 내가 이길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바로 정보다.

세계사의 모든 전쟁에서 승리를 맛본 영웅의 선택에는 정보가 있었다. 이미 이기고 출전했다는 말이 뜻하는 것이 그것이리라.

연봉 협상에서의 가장 중요한 정보는 나와 같은 수준의 직원이 현재 타 기업에서는 어느 정도 대접을 받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물론 이미 나에 대한 정보는 전술한 바와 같이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이 정보를 제공받을수 있는 아주 좋은 사이트가 ‘페이오픈’ 이다. 대한민국 사람이 근무하는 거의 대부분 직장의 월급 정보 공개가 이루어져 있다. 같은 수준의 연봉인줄 알았던 회사 동료의 연봉이 나보다 높다는 사실에 경악한것이 사이트를 통해서였다. 유일하게 월급의 수준이 공개된 사이트로 연봉협상 전에 꼭 살펴 보고 메모하여야 하는 사이트이다. 

페이오픈은 기업분석리포트를 통해 특정기업의 연봉 및 부가정보 조회가 가능하고 자기분석리포트를 이용하여 개인간의 연봉 비교, 분석이 가능한 한잡부가 알고있는 유일한 연봉 조회 사이트이다. 3개월 6,600원 1년 9,900원에 유료로 서비스되는 이 사이트의 결재 장점은 쌓여있는 'OK캐쉬백 포인트'를 이용하여 결재가 가능한 것이다. 돈 만원 투자하여 그 백배인 100만원의 연봉을 올릴 수 있기에 한번쯤 시도할 가치가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알개된 정보를 협상 테이블에서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하여 이야기 하면 돈을 기준으로 하여 직급, 경험, 나이, 동료, 후배 이런식으로 크로스 체크를 하여 빌미를 찾아보자.

직급이 높은 사람이 조금이라도 더 받아야 한다. 직급은 연봉 상승과 직결되는 중요한 판단요인이다. 승진해서 월급 안오르면 뭐하러 승진하나?

경험은 직급에 관계 없이 경력의 높다는 것으로 상위 직급에 준하는 수준에서 협상의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한국사회는 나이가 계급이기에 같은 연령대의 연봉은 거의 비슷하다. 튀어주는 동기나 후배가 있다면 그들과 더불어 올릴수 있다. 

이상 8가지의 비책을 한잡부는 연봉 협상 잘하는 법으로 제시한다.

개인마다 능력차가 존재하고 회사의 분위기나 시스템이 다르기에 얼마 만큼의 성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이나 열심히 일하고서 탱자 탱자하던 사람들과 같은 취급을 받지는 말자. 우리 사회가 열심히 일한 만큼 가져갈수 있는 충분한 평가 시스템이 만들어진 사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연봉 협상에서도 일 외적인 부분의 많은 것이 좌우함을 명심하고 한끼의 밥에 감사하며 오늘도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몸서리치게 뺑이치자. 부자가 될 때까지...      

 


연봉 협상 승리를 위한 절대 비책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1
천하제일인이 되려면 천하제일검이 있어야 하듯 승리의 무기로 “증빙”을 준비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2
일어나 나서거라. 숨 죽여 지내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3
전직을 준비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4
점심의 법칙을 통하여 인심을 얻고 사내 언론을 통제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5
까이지 말고 날려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6
급료 시스템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7
쩐에 대한 협상력을 키워라. 협상력 향상을 위한 최고의 책 "협상의 법칙"을 추천한다.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8
동종 업계의 지불 금액을 철저히 조사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