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의 기술

[정책성 보험-자연재해 대비] 이런게 진정 부모님 보험이다.- 농, 축산, 어, 업 보험

고향 시골집 부모님을 위하여 챙겨야 하는 농,축,어,업 보험

지진에 의한 일본의 일련의 사태 때문에 한국에서도 난리다. 핵발전소의 피폭을 대비하여 국내 원자력발전소를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있는 이 즈음에 우리도 정부처럼 보험 좀 챙겨보자. 우리집 보험도 점검하고 시골집 보험도 점검해 보자는 말이다.

자연재해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이 보상하는 대체적인 기준은 이전의 글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다.

[천재지변, 핵 방사선, 전쟁 시 보험 보상은 어떻게?] 일본지진으로 보는 보험의 의미

한갑부의 글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험 약관을 살펴보면 되리라 판단한다.

그런데...

시골집에 늙으신 부모님의 애써 지은 농사에 대한 자연재해의 대비는 되어있는가?

한갑부는 몇 해 전 청주에 내린 폭설 때문에 축사가 무너져 내리고 애써 키운 농작물의 비닐하우스가 주저앉아 피해를 보는 힘겨운 사태에 직접 직면하였었다.

바로 신고를 하고 도움을 청하였지만 수일이 지나서야 관청의 조사가 행하여 졌고 텍도 없는 몇 푼의 푼돈이 지원되었다. 한마디로 신고하고 조사 나오는 행정적 절차에 도움을 청하러 다닌 시간이 아까웠지 정작 필요한 금전적 지원은 없었다.

아마도 지금 자연재해에 의하여 농사짓는 시골집이 피해를 당한다 해도 별반 지원사항이 틀리지 않으리라 짐짓 짐작한다.

솔직히 시골에서 농사짓는 것에 대한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 돈으로 계산하면 몇 푼이나 되겠는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하지만 어른의 피땀 어린 정성이 서린 것이고 나의 정감 넘치는 추억이 있고 내 아이의 흙에 대한 기쁨이 깃든 것들이 무너져 내린 것이라 생각하면 이를 어찌 금전적 보상으로 계상이 되겠는가 싶다.


 

2004년 3월 7일 촬영한 그 해 3월의 폭설에 대한 한갑부의 피해상황-축사붕괴사진

또한 특용작물이나 가축의 경우에는 늙으신 어른의 소일거리가 아닌 정말 생계를 좌지우지 하는 큰 피해를 가져온다. 한마디로 자연재해에 생업이 무너져 내리는 사태를 맞이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비와 보장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

있다.

정부 정책에 의하여 법률에 근거를 두고 유지되는 자연재해 정책성 보험이 바로 그것이다. 

지금의 시대는 가축전염병, 환경오염, AI, 풍해, 설해, 수해 등등... 그 빈도가 점점 늘어나고 피해가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시점이다. 아마 충분히 동의할 것이다.

부모님이 잘 모르셔서...

보험 가입 안내장을 보고서도 금액의 부담감에 가입을 포기하거나 미루었음직한 이런 정책성 보험에 대한 가입을 확인하여 자연재해로 시골집이 피해를 보았을 때를 대비하자.

정책성 보험의 특징은 말 그대로 정부 정책이기 때문에 금액 대비 큰 보장임을 상기하고 꼭 챙겨보자.

자연재해 정책성 보험은 4가지로 구분된다. 농작물, 수산물, 가축, 그리고 풍수해 다.

농작물재해보험-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의 경제적 손실을 지원. 보험가입대상은 사과,배 등 본 사업 7개 품목, 고추, 논벼 등 시범사업 19개 품목.

양식수산물재해보험-자연재해 등 불확실한 위험에 대비. 보험가입대상은 넙치, 양식시설물, 전복.

가축재해보험-자연재해, 화재. 보험가입대상은 소, 돼지, 말 등 11개 축종 및 축사.

풍수해보험-풍수해로 인한 시설물 복구지원. 보험가입대상은 주택, 온실, 축사.

이를 좀 조직적으로 품위 있게 작성하여 보면 아래 표와 같다.


 

* 표의 출처 : http://www.kidi.or.kr/KM/KM0101_View.asp?KMBBS_IDX=7419&KM_IDX=12
잉걸 그림으로 만드느냐구.... 쩝~~~

사업운영기관이 농협과 수협의 중앙회다.

그러나 중앙회를 다이렉트로 통하는 것 보다 더 싸게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시골에서 농사짓는 거의 모든 부모님은 단위농협을 거래하고 있는 조합원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잘 모르면 반드시 여쭤보기 바란다.

단위 농협이나 단위 수협에서는 각기 자신들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하여 만일에 대비한 생업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정책성보험 가입을 권장하고 정책성보험금의 일부를 조합원 이익배당에서 보조하여 조달하는 것에 주목하기 바란다.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시골의 농사짓는 부모님을 위한 정책성보험의 가입 이런게 요즘 말 많은 부모님보험이 아닐까 싶다. ^-^

시골집 부모님 생업을 위해 자연재해를 대비한 정책성 보험은 농협으로 달려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