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수리 DIY

[실내조경DIY] 직접 만들어 보는 아파트 실내정원

수일 전 집안 꾸미기에 관심이 많은 선배 형수의 전화를 받았다.

이유인즉슨 아파트 거실에 화분을 가져다가 놓는 형태가 아닌 실내정원을 꾸미고 싶으시다는게 요지였고 이를 어찌 하면 좋겠냐는 문의였다.

요즘 주부의 관심사는 이제 실내 인테리어를 넘어서 집안에 정원을 들이는 형태로까지 발전되었나 싶으면서도 별로 녹녹치 않은 작업의 과정과 비싼 비용으로 힘들다는 말을 전하며 안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사람이란 한번 꼽히면 거기에 확실하게 꽂히는가 보다. 다음 날이던가 다시 걸려온 전화는 한갑부에게 믿을 수 있는 업자를 소개하라는 요구로까지 진전되었다.

그래 물었다. 아파트 베란다를 포함한 거실 내부에 약간의 채소를 심을 수 있고 공기 맑은 청정의 실내정원을 만드는데 (아참 분수가 빠졌다.) 얼마의 금액을 생각하고 있냐고...

그리고 채소 등의 식물이 자라려면 유기토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실내에 들이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고...

인테리어 업자와 같이 협력하면서 일하는 실내 조경하는 사람을 찾을 수는 있겠지만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클 것 이라는 말고 함께 명함첩을 뒤져 전화번호를 건네주었다.

이후 선배로부터 전화가 왔다.

넌 왜 쓸데없는 거에 관심 기울이는 마누라의 맞장구 상대가 되어주고 있는 한심이냐고...

견적이 무려 천단위에 이르고 있으며 이를 벌렸으니 수습하라는 으름장과 함께...

써글~ 세상사 돈 안 되는 일에 오지랖 넓게 참가했다가 수습질랄까정 해야 하니 내 팔자도 참 기구하다.

그래서 이글을 쓴다.

세상의 모든 여자들이여 아침에 텔레비전을 다 믿지 말라.

세상의 모든 여자들이여 잡지에서 보여주는 집안 꾸미기에 대한 금액을 함부로 가늠치 말라.

그러면서 대안과 수습의 안을 모색하여 본다.

이렇게...

사모님 혹시 아파트의 베란다와 거실을 활용하여 실내정원 내지 실내조경을 통하여 청정과 푸르름이 깃든 한 폭의 수채화를 필요로 하십니까?

그럼 직접 하십시오.

혼자서 찬찬히 배워가면서 하면 큰 돈 안들이고 실내조경 가능합니다.

한갑부가 혼자서 배워서 하라는 이유는 실내에 풀을 두면 죽는다는 자연의 법칙에 기인하여 자신의 정원이니 상하면 풀도 다듬고 손볼 줄 알아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하려면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어차피 배울거라면 만들어 보는 것이 큰 만족도를 가져옵니다. ^^

실내조경 이를 배울 수 있는 절대 신공을 가진 사이트를 하나 한갑부 소개하고자 한다. 메모하면 한 바퀴 둘러보면 만들 수 있을 것 같고 지식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리라 자신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실내조경지원시스템

http://www.nihhs.go.kr/garden/

여기가면 실내조경에 관한 모든 지식을 한자리에서 알 수 있고 실내정원을 스스로 DIY할 수 있는 내공을 갖출 수 있을거라 한갑부는 판단한다.

돈 별로 안들이고 하나씩 하나씩 배워가면서 집안 정원을 만드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한갑부가 추천하는 공부의 순서는...

1. 실내조경을 하려면 식물의 기능과 종류를 알아야 한다.

실내조경지원시스템 -> 식물기능정보활용

실내공기정화, 실내습도, 음이온, 아토피, 천식, 이산화탄소 일산화타소 제거, 유해물질 제거, 암모니아, 미세물질, 오염물질 제거, 공기청정 등등 각기의 목적에 맞는 식물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아래 그림은 식물기능정보활용에서 캡쳐한 것이다. 아마도 이거 한 장이면 다 풀릴거다. 개업집이나 이사집에 풀선물을 할때도 유용하게 활용될 지식일 것이다. ^^

2. 식물이용정보를 활용 기존 화분을 배치하자.

화분 하나 없는 집이 있겠는가? 대체 우리 집에 몇 개 안되는 이 화분이 무슨 용도에 적절한지도 모르고서 배치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자. 한갑부는 일단의 원칙이 돈 바르기 전에 있는거 가지고 잘 해보자다. ^^

식물사전을 활용 배치장소에 맞는 적절한 배치를 정리하고 생육에 따라 필요한 관리요령을 메모하자. 노오란 포스잇 메모지를 활용하여 화분에 직접 내용을 적어 붙여놓으면 좋다.

3. 1번과 2번의 과정을 거쳐 우리 집에 있는 식물에 대한 기능별 배치를 완료 해놓고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생각을 그려보자. 텔레비에서 보거나 잡지에서 본 화려한 비주얼보다 기능에 맞는 합리적 목적 달성에 주안을 두어 직접 종이에 그려보는 것이 좋다.

4. 배치의 실제화 과정

실내조경지원시스템 -> 가상공간에서 꾸미기 프로그램

2D와 3D로 지원되는 가상공간에서 꾸미기 프로그램을 이용 종이에 그린 내용과 부합하게 직접 배치를 해보자.

그림은 가상공간꾸미기의 장면 캡쳐.

프로그램을 통한 배치의 경우 3D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구동이 매우 늦어 짜증이 날것이다. 그래도 해보자. 일반인의 경우 입체감이 없기 때문에 이를 통하여 보는 비주얼이 필요할 것이다.

5. 실내정원을 만들기 위한 기본 지식 습득하기

http://www.nihhs.go.kr/personal/floweruse01.asp

“농촌진흥청 일반인을 위한 실내정원 기본기술”편을 읽으면서 식물과 식재에 대하여 기본이 되는 지식을 습득해보자. 메모가 이루어 져야 하고 중요한 것은 연필로 작업순서를 충분히 익혀야 한다.

6. 진짜로 만들어 보기

실내조경지원시스템 -> 스스로 만들어 보기

각기 예제가 사진과 함께 충분히 해설되어 있다. 뭐 별거 아니다. 겁내지 말고 무작정 따라해 보기를 실천하면 된다. 일단 화분 하나를 만들어 보는 것이 힘들지 하나만 완성하면 그 다음부터는 욕심이 생기고 별거 아니라는 느낌이 들어 쉽게 만들어 갈수 있다.

7. 분수 등을 통한 습도 조절 및 거실 정원 만들기

6까지의 진행이 수월하였고 어느 정도 실력이 늘었다면 규모 있는 실내정원에 도전해 보자.

거실의 바닥에 놓을 알맞은 크기의 대형 목재분(플랜터)를 준비하여 하나씩 실천하면 된다. 그림은 6번 스스로 만들기에 기술된 내용의 한장면이다. 이런 사진 설명을 천천히 따라가면 된다.

습도조절용 분수대 또한 만들수 있지만 조립보다 완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부품보다 완제품이 싸다.) 배치의 어울림으로 고려하여 디자인을 주문한다.

8. 거실 정원에 맞는 거실 분위기 만들기

거실정원에 맞는 풀 내 나는 벽지 한 장의 연출이 지금까지의 노력과 맞물려 아트로 불리게 한다. 돈 안들이고 벽면에 포인트를 주는 형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림은 상상후 사이트의 벽면 그래픽 스티커를 활용한 연출의 모습

9. 주의사항

거실정원 만들기에 있어서 욕심은 절대 금물이다. 화분 하나 하나를 챙기고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보고 화분이 아닌 규모 있는 실내정원까지 천천히 도전해 보자.

마당의 정원도 세월의 흐름이 있어야 하는 것처럼 실내 정원도 마찮가지 내 손의 정성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힘쓰는 작업과정에서 말썽꾸러기 아이들을 동원한다면 매우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주말에 조금씩 시간 나는 대로 대략 두달 정도의 시간이면 아파트에 멋진 실내정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0. 재료의 구입

실내조경을 하는데 필요한 재료의 구입은 반드시 배달을 고려하여야 한다. 대형 사이즈의 경우 완제품 보다는 전동드라이버를 이용한 조립가능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편리하다.

조경재료구입은 : 옥션 바로가기~!
벽면 그래픽 스티커 구입은 : 상상후 바로가기~!

TV의 화려한 실내 정원에 혹~ 한 마음으로 실내조경을 생각하고 있다면 직접실천의 방법으로 한번 내 집을 멋지게 만들어 볼것을 한갑부는 추천한다. 생각만큼 어렵지 않고 재미있다. 농촌진흥청 "실내조경시스템" 유용한 정보가 많다. 메모하고 습득하여 우리 집에 활용해 보자. ^_^

 

DIY를 통하여 부동산의 주거생활을 개선하였다면 금융상품으로 화재, 재해, 도난의 위험에서 가족을 지키는 울타리를 만들어 보자. "주택화재보험"은 크지 않은 보험료 부담으로 안전을 마련할 수 있다. 보험비교 사이트 보험몰을 활용하면 국내외 보험사의 주택화재보험에 대한 가입현황, 비교견적, 안내가 무료로 가능하다.
보험몰 비교견적 및 무료 안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