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T - 모바일

메신저 명의도용시 대응책은 어떻게 하나?

`평일의 오전의 바쁜 일정이 있는날 핸드폰으로 다급히 울리는 한소장의 목소리

"야 어떤 새끼가 네이트로 너테 돈빌려 달라구 내 이름으로 안하데 그거 나 아니다."
"응 아직은 아닌데."
 "삐기한테 그 새끼가 네이트에서 대화로 그 지랄해서 바로 나테 전화 왔더라고 내꺼 어떤 놈이 비번 뺀거 같다. 조심해라. 지금 다 전화해서 파발 돌리고 있다. 제길~ 혹시 모르니 다른 친구들에게도 알려주라."

노가다를 생업으로 하는 노가다 동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메신저는 아마도 네이트온 일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전화기가 아직도 011 번호 그대로 살아있는 2G의 SKT니 말이다. 무료로 주는 월 100개의 문자는 현장에서 참으로 유용하게 써먹는다. 또한 네이트의 화상대화는 노트북 화면 상단에 카메라가 설치된 요즈음의 추세에 맞추어서 현장에서 유용히 사용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이유로 타 메신저, 전에는 외국 현장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려면 MSN을 쓰고 했는데 요즈음에는 거기도 네이트를 쓰는것이 대세다.

그런데 이런 유용한 네이트가 뚫린거다. 명의가 도용된 것이지. 개인적으로 메신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메신저 친구에 친구들이 등록되 있겠지만 우리 동종 업계 사람들 메신저 주소록에는 대개 관련 업체 사람들 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 이 무슨 망신인가? 다행이 그 착한 명의도용한 도적넘이 업체까지는 수작을 안부렸단다.


도대체 비번을 어찌 알았는지. 그리고 비번을 바꾸어도 또 들어와서 앞에 앉아있는 한소장 동생에게 형이 급히 돈이 필요하니 돈을 부쳐 달라더란다. 도적넘이 형제가 같은 회사 같은 현장에서 나란히 근무하는것을 알턱이 없으니 다행이지. 아찔하더란다. 

대체 이런 훌룡한 기술을 축척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참 대단한거 같다. 써글넘들~
그날 이후 한소장은 크리스마스때 집으로 귀향하기까지 컴퓨터를 아예 포맷하시었고 (악성코드를 통해 주민번호부터 다 유출된것 같으니...) 무슨 정보 도용 사이트에 유료로 가입하여 검색이 안되게 조치를 취하고 지금까지 회원 가입한 사이트를 대부분 탈퇴하였으며 물론 포털 네이트도 가입 탈퇴 하였다. 네이트에 물어보고 정보통신위인가 하는 단체 등등에 아무리 물어봐도 별 다른 조치가 없단다. 마땅히 하여야 하는 방법도 없고... 그냥 사이버경찰청에 신고하라는 말만을 하시더란다.

쯥 한잡부가 생각해도 뭐 마땅한 대책이 있을 수 있겠는가? 개인이 할 수 있는 별 다른것이...
당분간은 모두 모두 조심 모드로... 그날 이후 한갑부는 비번 쪼꼼 어려운걸루 바꾸었다. 네이트만 ^-^

네이트온에서 한소장과 한잡부는 품위있게 화상대화를 갖고 싶다.
정부도 가끔은 이딴거에 신경 좀 써주라! 내가 세금 확실히 내고 있다. 것두 좀 많이 낸다.
이런 써글넘들이 써글 경우를 벌리는 일이 없어지는 세상에서 살고프다.
탈퇴하고 비번 바꾸고 전화하고 하는라 시간, 돈, 그리고 당사자가 겪는 스트레스는 정말 만만치 않다.
명의도용 모두 모두 조심 합시다.

 


대응책 두 가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마땅한 대책이 없는 명의도용이 발생하여 고민될 때 살림 살이도 힘든데 열 받아가면서 돈 써가며 방어의 전략을 구사해야 되는데 이에 조금 도움되는 정보를 적어보면

첫째. BC카드에서 운영하는 BC카드 신용정보보호 서비스 가 있다.

 BCIC(신용 정보 보호 서비스)란
고객의 신용정보의 변동내용과 명의도용 여부를 실시간 휴대폰으로 안내해주고 인터넷으로 신용정보 조회 및 명의도용 여부 확인 및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일단 BC라는 무늬가 느껴지듯이 BC카드를 안가지고 있으면 쓰고 싶어도 못쓴다. 카드 결재일에 돈받고 요금은 900원 이다. 체험 신청을 하면 한달간 무료 서비스가 가능하다. 물론 돈 내기 싫으면 기간 맞추어서 해지 전화 하면 된다. 안하면 돈 내야하고 ^-^  그래도 일단은 무료니 질렀다가 빼보시던지 알아서 하소서. 

BC카드 신용정보보호 서비스 연결하기 click!

둘째. 서울신용평가의 사이렌24 서비스도 괜찮다.

서울신용평가는 우리나라 최고 최대의 신용평가 회사이다. 명성에 걸맞게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하다. 뭐 덧붙이면 서비스의 요금이 좀 비싸다. 그러나 성능은 좋다. ^-^

개인의 명의도용 방지에 대하여서는 월 990원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있어서 애들의 야동, 야사 감상에 아빠 엄마 주민번호의 일조여부, 얼라의 유료껨 사이트 가입 내역등을 검색하고 실시간 문자 통보 받아 문제점을 발본색원할수 있다. 가족으로 가입하는 날이 애덜 잡는날이 될것이다. 5인 가족 기준 월 3300원이니 인당 660원 꼴이다. 아래 링크로 사이트에 연결 하단부를 살펴 클릭하면 하루 무료 체험과 오픈마켓이나 ok캐쉬백 등에서 주는 쿠폰을 이용 서비스를 좀 더 싸게 이용할 수 있는 코너가 있다.

사이렌 24의 개인, 가족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연결 click!

사인렌 24는 신용정보회사의 서비스 답게 신용 관리가 가능한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명의 도용이 발생하였다면 프리미엄으로 가입하여 돈을 들이더라도 자신의 신용에 문제를 점검하는 기회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사이렌 24 신용정보, 신용평점, 명의도용 3가지가 한번에 해결되는 프리미엄 서비스 연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