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갑부가읽은책

경매 재테크 상식사전 - 아파트.상가.빌라.땅 경매 왕초보도 고수익 OK! - 경매의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풀어낸 이해하기 쉬운 안내서

재테크의 많은 종목중에서 그래도 가장 큰 목돈이 움직이고 그러기에 가장 부담스럽고 소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 않는가에 대하여 생각하여야 하는 재테크 종목이 경매가 아닐까 한다.

법원앞에 부지기수로 위치하고 있는 많은 자칭 경매전문가 클럽, 회사, 사무실을 뒤로 하고 나홀로 꿋꿋이 물권 선정부터 명도까지의 과정을 이끌어 간다는것은 벅차다는 느낌을 결코 지울 수 없다.

대부분의 경매관련 서적은 대충 이런한 내용으로 지면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경매를 시작하게 되었고 지역 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위치에 그림자가 드리워져 아무도 못알아보는 훌룡한 물권을 찍어서 이런 이런식으로 권리가 되어 있는데 그것을 이렇게 분석해서 이 정도 금액으로 투찰하여 낙찰받아 대박쳤다. 너도 경매해라." 이런류의 단순한 시스템으로 참 많이 우려먹는것 같다. ^-^

일단 이책은 그런 내용과는 좀 거리를 두어서 좋다. 경매의 절차를 설명하는 1단계부터 매매를 생각하는 62단계까지 저자는 경매 진행  순서에 의하여 경매의 각 과정을 단순화 시켜 알기 쉽도록 풀어갔다. 그림과 챠트를 통하여 일목요연하게 각 단계의 중요 내용을 짚어주고 있으며 각 단계별 주의사항 이를 확인하는 법령 제도와 떼어 봐야하는 서류까지를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아마도 저자의 경험을 많이 녹여낸 것이리라.

권리분석의 부분에서는 조금은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경매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가 일독을 통하여 작은 물권에 관심을 가지고 경매지를 살펴보고 물권을 분석하여 보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판단된다.

경매 초보로서 서류보는 법부터 세세히 배울수 있는 책을 찾고 있다면 일독을 권하고 싶다. 한잡부가 맘에 들었던 내용은 둘째마당에 실려있는 물권 선정을 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였는데 나 사는 동네에는 적합하지 않은 내용도 있었지만 엑셀에 넣어 수정을 하고 가미를 해서 지역사회에 맞게 개조하였더니 임장시 두서 없이 적었던것과는 비교할 수 없고 전체 상황을 아우르는 훌룡한 판단의 툴이 되어 좋았다.  

경매 재테크 상식사전 - 10점
백영록 지음/길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