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억조의 재테크

[신혼부부 재테크] 외상값이 많아서 필요하다.

한번쯤 결혼을 해본 사람이라면 결혼식 외상값을 이해할 것이다.

물론 요즘은 두 번도 하고 세 번도 하기 때문에 외상값이 조금 더 추가되기도 하지만 말이다.

퍽 ~~@~~~~~

이 결혼식 외상값에 대한 정산과 결재는 신혼생활 내내 부부의 발목을 잡는 경제적 걸림돌이 된다.

일단 이 외상값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러하다. (뭐 일반적으로 이야기해 보겠다.)

제일 굵직한 외상값은 살림집을 마련하기 위하여 아파트를 얻거나 전세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은행에 진 외상으로 신랑측에서 그 금액의 상당량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다.

두 번째 굵직한 외상값은 혼수 마련을 위한 외상값으로 친정에 남기고온 마음의 빛은 넘겨주더라도 신부의 통장에 외상이 있거나 통장 잔고가 0원의 상태이다.

이 굵은 2건 이외에 신랑은 활기찬 친구들과의 아주 좋은 술자리 모임에서 긁어댄 신용사회의 밝은 빛 신용카드의 막강 결재금액과 신부는 쫀쫀하게 갚아나가야 하는 친구들과의 수다모임 식사비가 있다. 거기에 양가 집안의 선물비용, 혼수이외에 둘이 살면서 마련되어야 하는 ‘세간살이’...

자동차 2대, 각종 금융상품의 통합과 보장자산이라는 보험에 대한 리모델링 등등...

돈에 대하여 할 일이 많고 쓸 일이 많아진다.

문제는 벌이는 한정되어 있는데 갚아야 할 외상값은 지뢰밭 한가운데 있는 것처럼 곳곳에 깔려있다는 것이다.

거기다...

사랑의 미명하에 발생되는 신의 축복이라도 생긴다면...

축복이 숙제로 변하는 것은 순식간이다.

내 소중한 아이에게 환경 호르몬의 험한 세상사를 먼저 경험하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하는 것 또한 결국은 돈이니 말이다.

“내 아이는 소중하니까...” 한마디로 겹쳐진 외상값을 버텨 나가기에는 세상은 너무나도 험하고 계산적이다. ^-^

이 모든 외상값 결재에 대한 고민을 한방에 해결하고 확실한 상환계획과 실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으니 이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해 보자.

신혼부부 재테크 상담 바로가기~!

결혼을 통하여 인생의 계획과 현실의 삶을 같이 공유하는 부부의 시작 선을 갓 넘은 신혼부부라 할지라도 아직 안 해본 것이 있을 지니 그것은 통장 오픈의 행사다.

결혼식을 뒤로하고 신접을 시작한 신랑 신부가 저녁에 머리를 맞대고 하는 첫 번째의 행사로 한갑부는 통장 오픈과 자산의 공유를 꼽고 싶다. 서로의 실제적 수입을 원단위까지 맞추고 부채와 자산의 비율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 등등 세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많고도 많은데 현실은 신혼부부의 첫 번째 싸움이 되기 십상이다. 왜냐하면 아직은 서먹하고 아직은 오픈되지 아니한 신비의 모드의 분위기에서 이처럼 현실적인 이야기는 자칫 시류 편승의 소위 속물화에 일조되어 투영되기 때문이다.

세상만사의 협상과 거래에는 중개인이 있어 거간이 이루어 져야 평화로운 법. 부부간이라고 별수 있는가? 더구나 새롭게 시작하는 이질 문화의 신혼부부에게 평화의 십자군인 중개인이 있다면 이왕지사 하루라도 빨리 오픈하고 계획을 잡아 외상 상환의 실천이 이루어질 것이다.

재테크적 판단 스킬이 있는 유망한 전문가를 한사람 차출하여 모자란 금융 지식에 대한 서포트도 받고 부부 서로간의 제대로 된 (소위 챠트화 된...) 미래 금융계획서를 만들 수 있다면 그것도 아무런 불협화음에 가감 없는 모습으로 진행된다면 한번쯤 시도해 볼만하지 않을까 싶다.

신혼부부가 가지는 외상값에 대한 부담감은 부채 자체로도 문제가 되려니와 그 보다 홀로 고민하는 시간과 번민의 고통이 더욱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결방안의 모색은 난해하고 시간을 더한다면 ‘돈을 차용하는 비용’의 증대를 가져와 안정적 신접살림살이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초장부터 반듯하고 확실하게...

신혼부부는 살림의 초장부터 반듯하고 확실하게 금융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럴수만 있다면 부부해로의 평생 시간동안 돈 걱정 없이 살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돈 걱정 없이 살수 있냐고? 돈 필요한 요소 요소에 짜임새 있게 계획성 있게 돈이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돈 걱정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시작에는 절대 요소인 부채 즉 ‘외상값 상환’이 조속하고 바삐 이루어져야 한다.

신혼부부 재테크의 시작이 외상값 상환이라면 상환의 방법과 계획을 재무 설계에서 출발해 보자. 금융전문가를 통한 합리적이고 구체적 시나리오가 가능하며 신혼의 첫 전쟁이나 전투의 발발이 없이 스무스하게 “통장결합”이 가능해 질것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