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갑부가읽은책

[Google 구글 완전 활용법]구글 바다를 항해하는 나침반 같은 책

구글은 진정 시대를 앞서가는 사람들을 위한 최상, 최고 도구로서의 툴을 제공하고 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다. 물론 한갑부처럼 구글 서비스의 일부(애드센스)를 돈벌이의 일환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구글은 생산도구를 넘어 직접재화발생의 최상의 도구가 된다.

Googling 구글링이라는 단어를 세상에 추가하면서 발전해온 구글의 개방적 사업행태는 더없는 찬사와 더불어 그들의 폐쇄성에는 더없는 욕지거리를 퍼부어 주고 싶지만 긍정과 부정의 측면을 생각하건데 구글은 분명 긍정적 측면이 압도적으로 큰 세상을 선도하는 선진기업이고 멋진 기업이자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다.

구글의 서비스의 특징은 정확하다는 것과 글로벌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자신의 원하는 필요정보를 가장 빠른 속도로 정확하게 찾아주고 언어에 관계없이 전 세계 대부분의 언어를 자유롭게 전환해가면서 정보를 활용하도록 해준다. 이젠 공동작업의 용이성과 안드로이드라는 스마트한 개념으로 진화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한국 인터넷 사용자층에서 구글의 위상은 허접 그 자체다. 물론 네이버라는 절대 내공의 검색포털의 압도적 힘이 그 이유가 될 것이다. 한국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의 대부분은 네이버로 충분하다는데 동의를 표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거기가 끝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제는 전 세계를 훝어내고 긁어낸 직접적이며 직관적인 정보가 필요한 글로벌시대라는 것이다. 글로벌화가 세계표준이라면 이미 구글은 언어의 벽이라는 절대 장벽을 가장 먼저 앞서 허물어버린 웹 표준이 되어 있는 괴물이라는 것이다. 아이폰 수입을 통하여 스마트 폰의 국내 보호 장벽이 무너졌을 때 한국 통신의 허접함을 보았다면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해 본다면 네이버의 한계성을 절감하게 될 것이다. 대체 뭐가 그토록 한갑부에게 구글에 대한 칭찬을 늘어놓게 만드냐는 질문이 있다면 한번 제대로 이용해 보면 알 것이라 이야기 하고 싶다.

구글 완전 활용법 - 10점
강재욱 외 지음/이지스퍼블리싱

“구글 완전 활용법”은 제목에 걸맞지 않게 구글에 대한 완전한 활용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U가 이글을 보고 있는 지금의 이 시간에도 구글은 사용자를 위하여 진화해 나가고 있고 서비스가 추가되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구글의 서비스 중 보편화된 일부분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1. 익스플로어를 압도하는 체감 속도력 크롬

2. 크롬을 통한 자동번역. 세계의 정보를 안방에서 본다.

- 자동번역의 허접함에 대하여 이야기한다면 할 말이 없다. 그러나 변명을 한다면 전 세계 어떤 툴에서 이런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말인가? 아랍어로 웹을 검색해 본적이 없는 사람은 그 허접을 까지 말라. 미국인이 만든 영어 중심적 번역을 한국어에 들이밀기에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한번쯤 네이버의 일어번역과 구글의 일어번역을 비교해 보라. 그럼 알 것이다.   

3. 한방에 한자리에서 G메일

- 매우 글로벌화된 최고의 메일 서비스로서 동의한다.

4. 구글 캘린더 + 스마트 폰  = 프로의 진정한 일정관리 툴로서 박수를 보낸다.

5. 구글 어스(맵)

- 국내는 다음의 지도 검색, 그럼 유럽은... 미국은... 중동은... 지구 자체를 돌아보고 가지고 노는 듯한 지구본 서비스에 감격한다.

6. 동시통역 되는 채팅서비스가 무료라는데 말이 되나?

7. 공동작업의 신화창조 문서도구

8. 창업 그 이름에 맞는 인트라넷 구글 앱스가 제공한다.   

구글의 뼈대를 이루는 이 무료 서비스들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해보고 활용에 강한 욕구를 느낀다면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이제까지 한갑부가 보아왔던 구글 서비스에 대한 가장 완벽한 해설이 있는 책이다.

익스 가지고 짜증을 내는 그대에게 조금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글로벌스럽게 진화시키는데 가장 빠른 길로서 구글을 추천한다. 어쩌면 구글링으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책으로 읽는 한갑부의 모습 또한 구글러의 모습은 아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