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잡부의 겐세이

4대강 36경 이름을 지어보자.(닉네임 공모전)

저탄소 녹색성장을 목적으로 힘차게 백호를 운용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발맞추어 국토해양부에서 4대강에서 경치 좋은 36군데를 선정하여 36경이라 이름 짓고 이곳에 대한 닉네임을 공모하고 있다.

자연과 인간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데에는 깨끗한 물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사는 환경에서 제일 중요한 물과 같이 하는 풍광 좋은 절경에 이름을 붙이는 "닉네임 공모전"을 한잡부가 독려하는 절대적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바로 와 닿으면서 이해가 되었는지 모르겠다. 

하루를 살아가는 개잡부에게 아이팟 5개중의 하나에 대한 욕망은 무관심과 정책에 대한 반대 등의 위대한 정신 세계를 떨치기에 충분하였다. 100명에게 일만원의 문화상품권은 거대한 국가 예산을 집행하는 국가 기관 국통해양부로서는 아주 많이 쪼잔한거 같아 실망이 있지만 검색을 통하여 살펴본 참여율에 따른 당첨의 성패에는 확률론적 분석을 통하지 않아도 확률 좀 된다로 귀결되었다.

강이 무슨 죄가 있겠는가라는 깨어있는 열린 생각을 가지고 "4대강의 아름다운 36개 경관의 닉네임을 지어주세요."에 참여하자.

풍류를 아는 한량질에 익숙한 사람으로서 이런 이름 짓기야 뭐~

풍광 좋은데서 쇠주 한사발 걸치면 이런 닉~ 정도는 술술 나오는데... 그런데.... ^-^

일단은 이름 지어야 하는 아름다운 36개 경관에 대하여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한강8경

한강(漢江)
우리나라의 중부인 강원도ㆍ충청북도ㆍ경기도ㆍ서울특별시를 거쳐 황해로 흘러가는 강을 일컫는다. 한강은 본래 우리말 ‘한가람’에서 비롯된 말로 ‘한’은 ‘크다, 넓다, 길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강은 그 이름이 말하듯 공업용수, 농업용수뿐만 아니라 서울ㆍ춘천ㆍ원주ㆍ제천ㆍ충주 등 유역 도시의 상수도원으로 큰 구실을 하고 있다. 그리고 한강이 지나는 주변 지역은 아름다운 자연과 다양한 즐길 거리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1경-두물머리

2경-억새림

3경-이포보

4경-물억새군락지 자연형 어도

5경-홍포돗배

6경-단양쑥부쟁이

7경-능암리섬

8경-탄금대

금강8경

금강(錦江)
전라북도 장수군 수분마을 뜬봉샘에서 발원하여 곧바로 금강과 섬진강으로 나누어진다. 금강은 장수를 거쳐 용담호에서 호수를 이룬 후 무주와 영동을 지나며 무주구천동과 양산팔경의 절경을 만들어낸다. 금강의 상류부는 대전분지ㆍ청주분지, 중류부에는 호서평야, 하류부에는 전북평야가 펼쳐져 전국 최고의 쌀 생산지대를 이룬다. 때문에 금강은 백제 시대에는 호남평야의 젖줄로서 수도를 끼고 문화의 중심지를 이루었으며, 일본에 백제 문화를 전파하는 ‘컬처로드’ 역할을 하기도 했다.

1경-철새전망대

2경-나루터

3경-팔괘정

4경-갈대

5경-부여보

6경-고마나루

7경-금남보

8경-습지

영산8경

영산강(榮山江)
발원지는 담양군 용면 용연리 용추계곡이다. 이곳을 용소라고도 하는데 담양 추월산을 중심으로 반경 4km 내에 있는‘가마골’이라는 골짜기이다. 이곳에서 발원하여 담양호를 이룬 후, 월계천, 지석천, 영산호를 지나 목포 영산강하굿둑을 통해 서해로 흘러가는 138.75km의 긴 여정. 영산강은 우리나라 4대 강이면서 남도에서 시작되어 남도에서 끝이 나는 가장 남도다운 강, 남도의 젖줄이다.

1경-하구언

2경-곡강

3경-석관정

4경-죽산보

5경-나주평야

6경-승촌보

7경-풍영정

8경-대나무습지

낙동12경

낙동강(洛東江)
강원도 태백의 함백산 너덜샘에서 발원해 경산남북도를 두루 돌아 흐르면서 부산 다대포에 정착하는 장장 1천3백리의 강이다. 한반도에서는 압록강 다음으로 길다. 중상류에는 풀잎에 대롱대롱 매달린 이슬방울 같은 감입곡류 지형을 수없이 잉태하고, 하류로 오면서 사구와 습지를 형성해 철새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제공한다. 낙동강물은 식수이자 생활용수일 뿐만 아니라 넓은 평야를 적시는 농업용수와 크고 작은 산업단지의 공업용수로 이용되며 영남의 젖줄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1경-철새의 낙원

2경-갈대의 노래

3경-은빛물결의 일렁임

4경-바람에 흔들리는 억새의 속삭임

5경-들꽃의 향연

6경-상생의 노래

7경-물과 모래의 상생

8경-두루미의 군무

9경-낙동나루의 부활

10경-자전거 나라와 억새숲

11경-삼강주막과 노목

12경-부용대의 절개와 5천년 문화와의 만남

응모방법은 4대강 중 한곳을 정하여 풍광 좋은 8경에 해당하는 닉네임을 블로그에 포스팅한 후 다음으로 발행하면 된다.

http://www.4rivers.go.kr/news/kor/member/nickname_main.jsp?dirA=m03&dirB=o03&dirC=p01

미호천보행교 건설공사가 진행중인 미호천 하류에 왜가리가 날아와 먹이를 찾다 날아가고 있다.
http://www.4rivers.go.kr/news/kor/board/scenephoto2.jsp?go=4&type=list&dirA=m05&dirB=o02&dirC=p02&subs=p02&page_no=4
4대강살리기->현장소식->현장사진 에서 퍼온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