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사상체질다이어트]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사상체질은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 선생이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이라는 책을 통하여 후세에 전한 한의학상의 치료를 목적으로 한 체질분류방법이다. 대개의 한의원을 방문하면 전문적인 의학교육을 받고 임상을 훈련한 한의사를 통하여 자신의 체질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한의학의 경우 환자의 체질과 그에 다른 감별과 치료법을 달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방법이 모두 사상체질에 의한 방법이다. 이런 한의학의 한 축으로 알려져 있는 의학적 지식이 이제는 한의학적 발전과 현대인의 다이어트 욕구에 맞추어서 “사상체질다이어트”라는 또 다른 이론으로 발전하고 있다. 즉 사상의학의 분류에 따른 사람의 체질에 따라 다이어트의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상의학에 의하면 사람에 따라 다 그 체질이 다르다 하였으니 당연히 살찌는 방법이나 살찌는 부위가 틀릴 터이고 먹고 마시는 음식에 차이를 두어 득이 되는 음식과 해가 되는 음식을 구분되기도 한다. 이러한 의학적 방법으로 사상체질에 따른 살이 찌는 부위를 정확이 알 수 있거나 체질에 따라 더욱 살이 찌는 음식이어 피한다는 것이 사상체질 다이어트의 요체이다.

결론지어 말하면...

1. 사람에 따라 체질이 다르다. (사상의학의 요체)

2. 사상체질로 구분하여 보면 살찌는 부위, 음식이 다르다.

3. 살찌는 음식을 피하고 체질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자.

4. 다이어트가 힘들다면 사상의학에 의한 체질별 감량요법을 시도하자.


사상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선택하기 위하여 외형적 특징으로 자신의 신체를 구분하여 보자. 

태양인(太陽人)은 목 주변이 발달하여, 목이 짧아 보이거나 목 주변에 살이 붙은 사람들이 많다. 태양인의 목은 튼실한 느낌을 주고, 주로 근육질이거나 근육활동을 하면 쉽게 체격이 커지는 사람이 많다.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글래머이며 남성처럼 작은 골반을 가졌거나, 다리가 야윈 경우가 많다. 순발력이 강하고 다혈질이며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찬스에 강한 면이 있다. 감정상 뒤끝이 없으며 거친 느낌이지만 카리스마가 있고 독선적이고 독특한 개성이 있어 영웅, 천재, 뛰어난 과학자, 예술가 등이 많다.

소양인(少陽人)은 외모상 잘 조각된 인물상을 보는 느낌을 준다. 남녀 공히 서구적 미인형이 많다. 운동신경이 발달하여 남자는 운동선수와 스포츠맨이 많으며, 여성으로는 볼륨이 있어 미스코리아 같은 미인체형이 많다. 소양인은 활달하고 명랑하며 호기심이 많아 어떤 일을 쉽게 결정하여 시작하고 쉽게 바꾸는 일이 많다. 그렇지만 교우관계나 인간관계가 좋아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지기 때문에, 세일즈맨이 적성에 맞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순발력에는 아주 강하지만 통솔력은 부족한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보기와는 다르게 대중들 앞에 서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태음인(太陰人)의 외모는 두 종류의 두드러진 특징을 보인다. 마르고 긴 세장형(細長型)과 통통한 비만형(肥滿型)의 모습이 그것이다. 마르고 긴 세장형으로는 모델스타일이 많아 실제 모델들 중 대부분이 태음인 체질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형은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습관이 생기면, 체형이 쉽게 변화된다. 태음인은 허리가 마르고 길거나 아니면 박스형으로 굵다. 소양인의 허리는 볼륨이 있는 편인데 그와 다른 특징이다. 태음인은 지구력이 강하고 사람들을 통솔하는 데 재능이 있으며 협상에 능하다. 보통 사업가에 많으며 비즈니스에 수완이 있지만 인간관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이다.

소음인(少陰人)은 차분하며 단아한 느낌을 주는 지극히 평범한 모습을 보인다. 키가 크던 작던 간에 단아하고 차분하며 이지적인 느낌을 준다. 보통 마른 체형의 사람들이 많으며 남성은 조신한 느낌을 주며, 여성은 단아하여 고전형 미인에 많다. 결정에 신중하고 결정을 크게 바꾸는 일이 없어 한 가지 일을 수십 년간 하는 만년 회사원이나 연구가에 많은 체질인 들이다. 철저한 품성이 있어서 일에 확실함을 기할 때는 꼭 필요한 존재들이나 사회적 관심사에 일반적으로 무관심하고, 수집벽이 있거나 마니아 집단을 이루는 등 사적인 경향이 강하다.

특별히...

딱히...

구분지울 수 없다면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듯하다.

A : 태양인
B : 소음인
C : 소양인
D : 태음인

기타 및 판단 안되는 사람 : 지구인

자신의 사상체질을 알았다면 결론이 되는 각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알아보자.

태양인은 비만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고 상체가 발달한다. 머리가 크고 허리가 얇고 길어 오래 앉기보다 오래 걷기가 약한 체질이다 이는 척추의 무리와 무릎관절의 손상 위험이 상존하므로 달리기 등의 운동보다는 걷는 운동인 등산, 골프 등을 추천하며 도구운동으로는 자전거운동이 좋다. 즉 하체를 단련하여 허리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인 농구, 축구 등의 구기가 적합하다.

소양인은 상체에 살이 몰려있으며 허리, 무릎, 발목 관절이 약한 경우가 많다. 급한 성격의 영향으로 식사 속도가 급하고 단조로와 폭식과 불규칙한 식사가 이루어지기 쉽다. 이에 주의를 요하며 외향적 성격에 발달된 운동신경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행동이 날렵하다. 사이클이나 인라인 스케이트 등의 속도감 있는 운동이 추천된다. 등산의 경우에도 지구력을 요하는 정상 등반보다는 순간의 힘으로 단시간에 운동량을 극대화 시키는 파워등반(가파른르고 힘든 코스를 빠르게 뛰듯 달리는 등반법)이 효과적이다. 운동으로는 여성의 경우 요가로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체질이다.

태음인은 가장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조금만 운동을 안 해도 살이 쪄서 복부를 중심으로 한 몸 전체가 비만해지기 쉽다. 한갑부도 여러 경로를 통한 체질 감별에 의하여 내가 이런 체질임을 알고 있다. 그래서 많이 슬프다. 가장 쉽게 살이 찌는 소위 “물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이 이 체질이며 슬프게도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을 다 동원해도 총체적 난국을 보여주는 것이 이 체질이다. 과격한 운동을 오래 못 견디므로 자주 쉬어야 한다. 그러나 지구력이 타 체질에 뛰어나 등산이나 걷기 등이 좋다. (등산시 30분 걷기 10분 휴식이 효과적...) 에네지 소모량이 많은 땀을 충분히 내는 운동을 추천하며 생활에서의 운동인 계단 오르기 등이 매우 효과적인 체질이다. 운동으로는 작은 공간에서 활달하게 땀을 내는 스쿼시 탁구 등의 구기와 등산이 좋다.

소음인은 하체 비만의 확률이 높은 체질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내는 체질이다. 격렬한 운동은 몸에 큰 무리를 따를게 하는데 이 체질은 부상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적합한 운동으로는 스트레칭, 가벼운 산책, 단거리 조깅 등이 적합하며 가벼운 운동을 자주 오래하는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몸이 냉하므로 수영과 같은 운동보다는 배드민턴 테니스 등 몸에 열을 내고 이를 흡수할 수 있는 여운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운동이 좋다.     


사상의학에 의하여 4가지 체질을 구분하였으나 사람이 어느 한쪽에 완벽하게 치우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여러 체질의 특성이 복합적으로 한사람에게서 나타나는데 자신이 속한 체질에 두드러진 특성이 몸에 있다는 것일 뿐이다. 또한 체질은 음식이나 생활습관 등에 따라 변화되고 개선의 노력여하에 의하여 개선된다.

다이어트는 식단을 조절하는 식이요법과 운동이 기본 되어야 하며 자신이 왜 살이 찌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실시할 수 있다. 사상체질 다이어트도 결국 자신의 몸에 맞는 최적의 식단과 최적의 운동법을 찾는 또 다른 방법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