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봉협상 잘하는법

천하제일인이 되려면 천하제일검이 있어야 하듯 승리의 무기로 “증빙”을 준비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2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2

 

세경을 더 받기 위한 노력이 일년내내 생활화 일상화 되어야 승리한다.

 

1. 천하제일인이 되려면 천하제일검이 있어야 하듯 승리의 무기로 “증빙”을 준비하라.

 

연봉협상에 나선 그대는 적과 싸울 무기로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당신과 협상할 인사나 총무 담당자는 아마도 올 한해 당신의 전체 업무를 문장 몇 개 나열된 수치화된 서류 한장으로 판단하고 결정지을 것이다. 그것도 저 위 꼭대기에서 내려온 전 직원을 대상으로한 한마디의 멘트 “0%선에서 마무리 할 것.”의 한정된 범위 내에서 말이다.

그에게서 최고의 페센테이지(%)를 받아 내는 것이 일차 공략이 되리라. 그 일차 공략의 무기는 그저 지저분하게 기록된 수치화된 작은 수첩하나면 된다. (취향과 기록 요건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click!)

수첩에 정확히 기록되어야 하는 몇 가지를 추려보면

첫째 출 퇴근 시간이다.

출입카드가 있어 정확하게 컴퓨터로 기록되어 환장하는데 무슨 소리냐고 아니다. 혹시 지각을 체크하기 위한 출근시간은 기록되고 수당관계로 인하여 8시 이후 근무는 기록조차 되는 시스템은 아닌지 살펴야 하고 기록지를 챙겨 자신이 일년간 얼마만큼 초과 근무를 하였는지를 몇 시간, 몇 일, 이런 식으로 수치화 해 놓아야 한다. 그래야 상대로 하여금 정하여진 최고의 %를 이야기 하게 만들 수 있다.

둘째 업무분장에 대한 확실한 기록이다.

프로젝트로건으로 팀별 합체와 변신이 원활한 곳일수록 이 기록은 분명한 힘을 발휘한다. 담당했던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의 수준의 일이고 이게 몇이 달려들어 해야 하는 일인데 내가 한일은 어디서 어디까지 이다. 라는 분명하고도 확실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당신의 실적에 다른 놈이 밥  숟가락을 못 얻는다. 좀 치사하게 달리 말하면 다른 놈 밥에 내 숟가락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노비들 내부 분쟁에서 상노 노릇을 제대로 했음을 알려주는 무기도 되리라.

이런 기록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항상 인터넷으로 검색만을 열심히 했던 팀장이나 떨거지들이 다 한것이 되어 당신의 세경을 갉아먹는다. 인사담당자는 당신이 얼마나 힘든일을 얼마나 어렵게 이루어서 회사에 보탬이 되었는지 모른다. 아는것의 전부가 한 장 종이에 표현된 문장 몇 줄이라는 것을 명심해라.

셋째 지저분과 너저븐 떠는 건실한 회사일수록 잘하는 짓거리가 전도금 관계이다.

얼마 이상의 전도금을 못 쓰게 하고 푼돈이지만 노비의 세경을 벗기는 마를조 같은 경우가 발생하여 증빙을 아무리 가져다 주어도 되빠꾸 시키는 경우 그 섭섭함의 토로로 받아야 되는 돈 철저히 정리해서 총액까지 뽑아라. 한차장은 회사를 위하여 일을 하는데 일년 한해 사비를 이 만큼 들였으니 올해 연봉에서는 이거 복구 시켜 주십사를 위하여 말이다.

넷째 자신과 우리 가족 모두의 희생을 기록하라.

장모님 환갑 잔치날, 동생 결혼식, 장인의 수술, 등등 자신이 가족과 집안을 위하여 꼭 참석해야 하고 있어야 하는 자리를 빠져가면서 회사를 위하여 한 해 얼마나 수고로움을 다 하였는지 어필하라. ‘그때 나도 못 쉬었다고’ 이야기할지언정 모두에게 가정이 있고 그 소중함은 덜하지도 더하지도 않기에 좋은 어필의 재료가 될 수 있다.

아주 좋은 회사의 경우 월차, 년차를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통하여 근무 평점을 메기는 잣대로 활용하는 뛰어난 평가 방식을 운용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라면 이런 액션은 반드시 필요하다. 안 짤리려면 말이다. 

 

업무일지를 작성하는 회사라도 수첩을 통한 기록은 꼭 필요하다. 왜냐하면 업무일지의 경우 내 바로 윗선부터 결재가 들어가기에 업무 분담에 대한 일양을 명확히 기록 정리하면 까이기 일수이고 어차피 위에까지 결재 올라가도 그 윗선은 절차가 그러니 하는 행위로 읽어보지도 않는다.

회사의 내부 서류를 통해서 자신의 실적을 나타낸 행동은 지극히 어리석다. 그것은 그저 관리의 측면일 뿐이다. 아니라고 그럼 이렇게 답하련다. 나 댕기는 회사만 그렇다.


연봉 협상 승리를 위한 절대 비책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1
천하제일인이 되려면 천하제일검이 있어야 하듯 승리의 무기로 “증빙”을 준비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2
일어나 나서거라. 숨 죽여 지내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3
전직을 준비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4
점심의 법칙을 통하여 인심을 얻고 사내 언론을 통제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5
까이지 말고 날려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6
급료 시스템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7
쩐에 대한 협상력을 키워라. 협상력 향상을 위한 최고의 책 "협상의 법칙"을 추천한다.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8
동종 업계의 지불 금액을 철저히 조사하라. - 연봉 협상 잘하는 법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