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읽기 쓰기

장학의 발전 “컨설팅 장학”에서 그 답을 찾자

장학의 발전과 “컨설팅 장학”


  IT산업의 발전과 그로 인한 삶의 변화는 하루하루가 혁명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모두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가르침을 받는다는 구시대적 발상은 사라진지 오래다. 교육행정은 지시와 감독에서 지원과 조정으로 바뀌고 있으며, 자율책임 경영이라는 교육의 분권을 논하고, 개인차를 존중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속에 장학의 동향은 어떠한가?


  장학이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지도, 조언 활동이다. 그러나, 이런 정의와 무색하게 필자에게는 ‘장학’이라는 단어의 부정적 인식이 강하다. 학창시절 ‘장학사’가 학교를 방문하던 때를 떠올려 보면 학교 곳곳을 청소하고 교실마다 미화활동에 여념이 없던 분주한 모습이 그러하고, 그 뒤로 경직된 학교의 분위기와 평소와는 다른 짜 맞춰진 것 같은 어색한 수업 분위기가 그러했다.


  물론, 지금의 장학 활동은 필자가 겪었던 학창시절의 그런 모습과는 많이 변화되었다. 기존의 수직적이고 지도적 성격이 강했던 장학은 수평적 평등의 관계를 전제로 개별적, 구체적이며 과정을 중시하는 전문적인 장학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장학 당사자들인 교원이나 교직의 특성에 맞는 장학 방법 개발의 미흡과 교원의 부정적 인식으로, 교원의 전문성 계발이라는 장학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학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서 학교 컨설팅 이론을 장학에 접목한 컨설팅 장학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다.


  컨설팅 장학은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다.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이 근본적인 목적으로 교과지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특별활동지도 등의 전반적인 영역에 걸쳐 교원의 전문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이 과업인 것이다. 실례로, 대전시 교육청은 지난 15일 대전의 모 중학교에서 동일 교과 교사들과 컨설팅 장학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학과의 공개수업을 실시하였고, 수업 후에는 수학과 교수학습방법과 수업능력향상 방안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여, 교실수업혁신과 전교과 교과교실제를 통한 학력신장으로 전국 최고의 우수교로 발돋움하여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좋은 학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보도하였다.


  컨설팅 장학은 과정과 조언을 중시하는 장학으로 교원의 전문성 계발을 신장시키고 동료 교원간의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장학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시행단계로서 현장 적용을 통한 장학의 효과성 연구와 실질적 경험이 미흡하다. 또한, 자기개발 자아실현의 전문화된 장학제도 정착을 위한 행정적 법적지원과, 국민들의 의식함양에도 꾸준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이러한 조건이 마련되었을 때 비로소 장학의 전문성을 논하고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컨설팅 장학이 21세기 혁신적 장학으로서의 제도적 차원의 장학이 아닌, 경험과 검증이 실증된 장학으로서 하루 빨리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논문 발표(2005년) 이후의 교육현장에서 적용된 컨설팅 장학 실례를 살펴보면(2010년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청 초등 컨설팅장학 추진 계획, 인천교육청 2010 전문계고 교수 ․ 학습방법개선 컨설팅 장학 추진계획 참조) 논지와 달리 학교 컨설팅, 자율장학, 컨설팅 장학의 비교를 다음과 같이 도식화할 수 있다. 

학교 컨설팅과 자율장학은 지도, 조언의 활동이 공통되고 있으며 각각 장학에서의 요구를 통하여 컨설팅 장학의 필요를 끌어당기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예를 들어 금연교육, 학교폭력, 전문계고에서의 실험실습, 창의력 개발, 민주시민교육 등은 교수자에게 컨설팅 장학의 필요성을 느끼게 할 것이다. 물론 이는 교수, 학습방법개선을 위한 컨설팅 장학에 범주에서 벗어난 것이다. 그러나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이러한 여러 범주에서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요구는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고 이는 극히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대응되어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이 글은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진동섭,김도기) 서울대학교> 논문을 읽고 한선생의 생각을 정리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