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읽기 쓰기

25. 다방 커피 - 스물다섯번째 커피 만드는 법

25. 다방 커피

노가다(건설) 현장에서 겨울에 추위를 잊기 위해서 여름에는 시원한 얼음물을 먹기 위해서 처음으로 시켜기 시작하여 배달의 묘미로 마시기 시작했다는 커피. 

(이건 순전한 한잡부의 생각일걸요...)

요즈음과 같이 삭막한 세상에도 인심이 후하여

 

"커피 두잔, 4공구 시피점 6 포인트, 기다리는 대가리수는 넷 이니께... 알어서 종이컵 맞춰와!"


하믄 푸짐한 인심으로 오봉에 4컵 분량과 종이컵 두 개 들구 온다.

단골루 시켜먹으면 아침에는 찐 계란까지 얻어 먹을 수 있는 진정한 스피아샬 코우피지만 배달해는 이쁜 언냐나 다방 사장님테 찍히거나 기분 나쁠때 으더(얻어) 걸리믄 짠지 국물두 읎서설... 여름날 뜨뜻한 뙈약뼛에설... 생명수와 같은 얼음물 공급에 막대한 차질이 생긴다.



재료

핸드폰, 당골 배달언냐의 핸폰번호나 다방 폰 번호 그리고 잘 좀 얻어 먹구 싶으면 노오란색 어여쁜 현장용 우의를 비오는 날 선물하믄 아무리 험악한 오지의 공구라도 5분안에 날러온다.  

만드는 방법

1) 핸드폰에 입력된 단축번호의 단축키를 누루고 전화를 건다.

    <한잡부의 경우 50(오봉)이지 아마!>

2) 대가리수 맞춰서 우아하게 시키고 얼음물을 잊지 말아달라고 누누히 부탁한다.

3) 기둘린다. 오지의 경우 오감을 모두 동원하여 오두바이 엔진소리나 크락션 소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4) 시야에 오두바이 들어오믄 편히 안거나 서서 그리고 은폐와 엄폐가 가능한 장소를 신속히 선정하여 오두바이 유도에 전력을 기울인다.

5) 워티키 타냐 믈으믄..."양촌리"와 "양 마니"를 신속히 외치고 엄청난 속도로 다가가서 잔을 잡는다.

6) 다 마셨으면 초고속의 스피드로 현장 정위치하여 당면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힘쓴다. (물론 생명수인 얼음물은 눈치 빠르게 짱 박거나 내가 위치해야 하는 정위치의 일미터 이내에 은닉한다.)

7) 돌아가는 오두바이를 바라보며 기쁜얼굴의 감격의 표정으로 손을 흔들면서 감사를 표한다.


이 커피에 대한 갠적인한잡부의 꼬랑쥐

금일도 당 현장의 식수 조달에 힘써주신 오봉다방 최양께 경의를 표하고 신속 정확한 배달과 항시 일쩜오리터 PT병에 꽝꽝 얼려오는 생명수에 애정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다가오는 4월의 끝 마지막날 "안전의 날"에는한잡부책임하에 귀 방에 배 터지게 먹을 분량의 족발과 소주(지역의 쇠주 C1 입니다.) 조달을 약속드리오니  부디 요번달 식수 조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기하자 4년 단골... 기억하자한잡부를...

2004년 11월 10일 수요일자... 네이버의 블로그 공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 역시! 커피라면 자고로다방커피것쥐!

오늘은 좋은날 북향의 서울에서 좋은 소식을 전하는 전화가 걸려 왔는데 잘 되련가 모르겠네!

가자!~~~ 가자!~~``` 10원 생기는데로 ... 10원 벌러 가자~~~~ 


더쓰기 2010-03-25 PM6시

2004년도 블로그 공감에 때 맞추어 키보드 때려던 글을 세월을 빗겨 읽어 보아도 누가 쳤는지 명문중의 명문이로세. ㅋㅋ ^-^

이제는 세월도 많이 변하여 청주 전역에 위치한 수많은 다방들이 거의 다 없어지고 무척 정 없어 보이는 지껀 지가 가져다가 먹는 시스템의 테이크 아웃이 들어서 있다. 내 돈주고 사먹으면서 가져다 먹어야 하는 이 방식은 참으로 사내를 가여운 모습으로 만들어 준다.

메뉴판에 붙어 있는 고 물가의 가격표를 바라보면서 이 가격대 커피를 내가 가져다 먹어야 한다는 생각에 돈 못버는 내 모습에 비참함이 든다. 함바에서 먹는 한끼밥이 아직 청주 인근에서는 4,000원에 통용되는 곳이 있기도 하다. 한잡부의 011에 아직도 단축번호 오봉(50)은 다방 번호이지만 예전 방식인 전문배달을 고수하는 모양새의 단골가게는 점점 사라져간다. 아쉬움을 더할길이 없다.

이 포스트는 다른 블로거가 쓴 24종류의 커피 조리법을 적어 놓은 "24번째(가지) 커피 만드는 법" 의 연속글로 25번째 커피인 다방커피를 만들거나 혹은 마련하거나 하는 방법을 한잡부 방식으로 해설한 것이다.

사무실에서 제일 자주 찾는 노오란 봉다리 커피를 찾는다면 여기를 Click~! 하고 좀 품위를 찾는다면 방안 향이 가득할때 좋은 향에 취하고 좋은 맛에 취하는 맥널티커피Click~! 를 추천한다. 물론 단축번호 50보다는 무척 많은 수고로움이 필요하겠지만  지구공 세계에서 인간의 정상이나 맛본 최상의 커피맛을 착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