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축,채권,펀드

[재형저축 비교] 최고 금리 산업은행 4.5%

재형저축은 근로자의 “재산형성저축”의 줄임말 이라고 한다. 가입기간이 최소 7년 - 최장 10년 이라는 개인으로서는 조금 감내하기 어려운 기간으로 살면서 무슨 일이 발생할리 없는 월급쟁이에게 딱인 상품인데 문제는 4%대의 금리로 과연 재산형성이 되는냐 하는 문제에는 고개를 끄덕이기 힘들 것이다. 그래도 현재 금융권에서 최고 금리는 단연재형저축이다. 그래서 결국 가입해야 한다.

연봉 5천 만원이 안 되는 저렴한 인생의 백성은 말이다. “반드시”라는 말과 함께...

재형저축 가입했다고 어디 가서 자랑질 마라. 연봉이 공개되는 순간임을 명심하라. ^^

한갑부 재형저축이 부활 출시된 이래 금리 이야기를 한번쯤 하고 싶었지만 기다리고 기다렸다. 발표 안한 은행이 딱 한군데 있어서 말이다. 그리고 이리 판단했다. 나중에 나오는 상품이 높을 거라고... 발표 났다. 그래서 이리 키보드 친다. 답이 나온 최고는 가장 늦게 상품을 출시한 산업은행 WIN 이다.

각 은행권의 금리 비교는 모든 금융상품이 그러하듯 전국은행연합회에서 클릭 한번이면 해결된다. (여기 최신 정보 UP이 조금 늦다.) 아래 그림은 오늘 (3월21일) 검색 결과다.

 

현재 금리 승자는 기업, 농협, 외환 등등의 4.3% 이다. 물론 4.6% 까지 가능하다고 하지만 은행들의 저 설득력 없는 옵션질에 가입자는 성질난다. 저 미미한 추가 금리들 0.1%, 몇 억대도 아니고 천 단위에서 과연 0.1%의 추가 금리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결국 은행별 금리비교는 옵션질 빼고 그냥 알짜로 비교하면 된다. 모 은행에서 직원으로 근무하는 모군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재형저축 옵션질로 거래자 확보에 주력하고자 하는 은행의 작은 수가 그냥 보이는 것 같다.

한갑부가 WIN으로 뽑은 KDB산업은행 재형저축 상품을 살펴보면 이렇다.

1. 인터넷으로 가입시 기본금리가 4.5%다.
어차피 산업은행 지점이 적어 거리가 멀다.

2. 가입일로부터 4년간 고정금리다.
다른 상품들의 경우 3년간 고정금리다. 그럼 금리가 향후 올라갈 확률은? 글쎄 한갑부는 적다고 판단한다.

3. 옵션이 인터넷 가입과 급여이체로 간단하다. 이 경우 4.6%까지 가능하다.

일단 은행권에서는 이렇다. 가입기간이 10년에 달하는 금융상품은 가입자의 인생설계 또한  생각해보아야 하는 삶에 큰 영향을 주는 상품이다. 미래에 형성할 재산관리를 위하여 전문가로부터 장기자금운용에 대한 재무설계 정도는 받아보면서 가입하는 것이 어떻까 싶다. 서민을 위한 무료재무설계 한국재무설계센터(바로가기~!)

재형저축으로 좀 더 수익성의 극대화를 꾀하고자 한다면 재형저축, 펀드, 보험 등의 상품을 다양화하여 계좌를 나누는 것을 생각해 볼만하다. 저축 하나 펀드 하나가 적당하지 싶다. ^^